국가무형문화재-입사장(78호)


표지 이미지
카테고리
문화적 창조기술
발행처
민속원
발행인
국립문화재연구소
발행일
2008-11-28
저자
  • 김문정
  • 변지선
등록
admin(관리자)

요약

이 책은 중요무형문화재 제78호 입사장 기능보유자인 홍정실의 입사작품 제작과정에 대한 시연과 인터뷰 작업을 통하여 기록하였으며, 제작현장 촬영사진과 실측자료를 담아 서술하였다.

내용

1. 문양

1) 식물문: 사군자를 비롯한 소나무, 불로초, 석류, 연화, 당초 등

2) 동물문: 학, 사슴, 거북, 용, 박쥐, 원앙, 토끼 등

3) 기하문; 만자문, 뇌문, 석쇠문, 칠보문, 파상문, 채극문, 거치문 등

4) 문자문: 회자, 수자, 수복자, 부귀다남, 수복강령, 백복자래, 일편단심, 공명백대 등의 염원을 나타내는 문자

2. 재료

1) 바탕금속 : 청동, 철

2) 입사금속 : 금, 은, 동

3) 감탕재료 : 진흙, 송진, 식물성기름

3. 도구

1) 금, 은선 제작 도구 : 납판, 자름칼, 밀대, 옥돌판, 모루, 꼭두망치

2) 쪼음질 도구: 조음정, 쪼음망치, 갈기

3) 입사 도구: 입사망치, 송곳, 각도, 끊을정(날정), 쇠자, 그림쇠, 집게, 걸음쇠, 도레, 가위, 사슴뿔, 광쇠

4) 무늬 새기는 도구: 무늬정

5) 감탕 도구: 감탕그릇, 젓대, 국자, 화로, 불그릇

4. 제작과정

1) 금속기물 준비

2) 감탕 만들기

고운 진흙을 말려 가루로 만든다. 송진을 곱게 빻아 감탕 그릇에 넣고, 화로에 올려 이것을 녹인다. 녹은 송진을 체에 받혀 내리고 토분을 섞는다.(주로 1:1비율, 계절과 온도에 따라 다름) 여기에 식물성 기름을 한두 방울 떨어뜨린 후 다시 잘 젓는다. 감탕 굳기 확인하고 곧바로 입사할 그릇에 채운다.

3) 금, 은선 만들기

덩어리 금 또는 은을 망치로 두드려 얇게 늘린다. 이것을 납판 위에서 길이로 가늘게 자른다.(자름칼과 망치 사용) 가늘게 잘라낸 금, 은선을 손으로 비비듯 꼬고, 옥돌판 위에서 밀대로 굴린다. 여기에 열을 가한다.

4) 쪼음질하기: 쪼음망치와 쪼음정 사용, 전체적으로 고르게 정으로 쪼음질한다.

1단계: 정질이 수직으로 나타나도록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2단계: 바탕을 90도 각도로 돌려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3단계: 바탕을 45도 각도로 돌려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4단계: 바탕을 90도 각도로 돌려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5) 갈기질하기: 쪼음질 된 면을 고르게 문지르면서 잔솔로 쇠가루를 털어준다.

6) 무늬 옮기기: 송곳 사용, 문양 윤곽선 따라 자국을 낸다.

7) 입사

망치와 각도, 집게 등을 사용하여 은사나 금사를 문양을 표시한 선을 따라 두드려 박는다. 입사되니 무늬를 따라 사슴뿔로 훑어주고, 광쇠로 문질러 광을 낸다. 그리고 여러 가지 모양정을 사용하여 무늬를 새긴다.

8) 감탕 빼내기

기물에 열을 가해서 감탕을 녹여 빼낸다. 기물을 잿물에 끊이고 흐르는 물에 세척하여 건조시킨다.

9) 녹내기

그릇 표면에 산처리를 한다. 그리고 흐르는 물에 세척하고, 물에 희석한 염초액을 바른다. 따뜻한 곳에 하룻밤 둔다. 이 과정을 반복한다.

10) 검댕옷 입히기

그릇에 슨 녹을 솔로 고르게 털어내고, 검댕옷(그을음과 들기름 혼합물)을 만들어 바른다. 그리고 기물을 은근한 불에 올려 굽는다. 검댕옷을 한번 더 입혀 굽는다. 입사 무늬 위의 검댕옷은 긁갱이로 긁어낸다.

11) 광내기

입사상태를 점검하면서 무늬를 따라 광새로 문질러 광을 낸다. 넓게 입사된 부분은 숯으로 문지른다. 헝겊에 들기름 묻혀 바르고 마무리한다.

5. 용도

금속표면 장식

1) 궁중용품: 여의, 인검 등

2) 무구류: 철퇴, 철편, 편곤 등 의장용 무구, 투구 등

3) 생활용품: 향로, 화로, 담배합, 자물쇠, 경첩, 필통, 촛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