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무형문화재-악기장(42호)


편경

2020. 11. 9 오후 1:04

1. 재료

1) 경석 : 남양에서 캔 돌을 사용한다.

2) 나무 : 가래나무, 상수리나무

3) 꿩 꼬리털, 쇠뿔

4) 채색구슬, 비단실

2. 제작 도구

1) 돌대송곳 : 막대에 구멍을 뚫을 때 사용한다.

2) 금강사 가루 : 돌을 자르거나 구멍을 뚫을 때 물과 함께 섞어 뿌리면서 작업한다.

3) 쇠줄 : 돌을 자를 때 사용한다.

4) 석재 연마기, 수동식 핸드그라인더와 숫돌: 경석표면을 다듬을 때 사용한다.

5) 광택연마제 : 완성된 경석에 광택연마제를 발라 습기로부터 보호하고 매끄럽고 돋보이게 한다.

6) 정 : 돌대송곳을 사용하기 전에 돌에 흠집을 낼 때 사용한다. 율명, 제작연도, 장인의 이름을 새길 때 사용한다.

7) 율관 : 기본이 되는 음을 불어서 낼 수 있는 원통형의 대나무관

3. 제작과정

1) 돌 고르기 및 검수

- 육안으로 살펴서 돌의 균열과 잡석을 걸러 내고, 돌의 무늬가 좋은지를 확인한다.

- 돌을 각퇴로 쳐서 맑고 청아한 소리, 적당한 공명이 되는지 소리가 일정한지를 검수한다.

2) 본(도면) 그리기

- 돌 위에 ‘ㄱ’자의 형태로 재단된 본을 대고 그린다.

- 16개의 돌 중 15개는 그 크기가 거의 같고 두께를 달리하면서 음의 차이를 조절한다.

- 고음을 내는 16번째의 마지막 1개는 크기가 커지고 두께가 두꺼워진다.

3) 돌(경석) 자르기

- 2명의 석공이 쇠줄을 사용하여 규격에 맞게 금강사 가루와 물을 뿌리며 위아래로 움직이며 자른다.

- 돌은 ‘ㄱ’자로 꺾인 아래쪽 중간의 곡선을 재단할 때 약간의 여분을 둔다.

- 절단된 거친 면은 가장 고은 모래가루를 묻힌 숫돌과 핸드 그라인더로 연마한다.

4) 돌(경석) 구멍 뚫기

- 경석에 돌대 송곳으로 구멍을 뚫는다. 가자에 매달기 위해서이다.

- 경석의 구멍은 직각면을 중심으로 가로 5cm, 세로 5cm 위치에 뚫는다. 구멍의 지름은 12Φ로 뚫는다. 이 지점은 가자에 매달린 ‘ㄱ’자 경이 기울어질 때 중심점이 되는 곳이다. 이것이 최적화 된 소리를 내는 위치이다.

- 구멍을 뚫을 위치에는 정으로 흠집을 낸다. 물과 금강사 가루를 뿌리며 돌대 송곳으로 구멍을 뚫는다. 구멍을 뚫는 작업은 조율을 하기 전에 한다.

5) 습식조율

- 편경은 음의 높낮이를 정확하게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돌을 연마할 때부터 조율한다. 편경 위에 율관을 불거나 각퇴로 쳐서 음을 확인하면서 작업한다. 습식조율은 2차에 걸쳐 진행한다.

- 1차 조율은 편경을 평평한 곳에 놓고 물을 뿌려가며 한다. 경석의 양면이 정음의 근사치까지 음정을 맞추며 수동식 석제 연마기로 간다.

- 2차 조율은 더 고운 날로 교체한 연마기를 사용한다. 경석의 표면이 광택이 날 때까지 곱게 연마한다. 작업 중에는 끊임없이 손으로 경을 만져서 연마가 잘 되었는지 확인한다. 주의할 점은 경석은 건조 후 약 10센트 정도 음이 올라가므로 기준음보다 4~5센트 정도 아래로 조율한다.

6) 건조

건조할 때에는 돌이 땅에 닿지 않게 바닥에 나무를 받친다. 나무 위에 돌을 올려놓고 그늘지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일주일 정도 말린다. 이때 돌이 쪼개지거나 갈라졌는지의 여부를 확인한다.

7) 건식조율 ; 경석의 면과 모서리를 연마하며 음의 표준음을 맞춘다. 모서리 부분을 연마하면 음을 높이고 진동을 적게 하여 떨림을 적게 한다.

8) 광내기 ; 밀랍을 발라 경석을 매끄럽게 하고 항습에도 강한 광택제를 발라서 3~4일 정도 건조한다.

9) 율명 새기기 ; 경이 완성되면 율명, 제작연도, 장안 이름을 새겨서 완성한다.

10) 각퇴 만들기 ; 각퇴는 가느다란 막대기 끝에 쇠뿔을 박아 만든다.

11) 소목장이 만든 가자에 편경 매달기

- 바닥에는 한 쌍의 흰 오리를 배치한다.

- 양쪽 오리 위에 세운 기둥 꼭대기에는 봉황 머리가 꽂혀 있다. 봉황 입에는 꿩 꼬리털에 채색구슬과 붉은 매듭끈을 건다.

- 기둥에는 두 개의 횡대(cross bar)를 끼운다. 여기에는 16개의 홍승을 걸고, 여기에 16개의 편경을 매단다.

- 맨 위에는 다섯 마리의 공작을 세운다.

12) 최종 조율 ; 가자에 차례로 경을 매달아 각퇴로 경을 치며 최종음을 확인한다.

4. 용도

편경은 문묘제례악, 종묘제례악, 아악 등의 궁중 음악을 연주를 할 때 사용한다.

5. 키워드

편경, 석공예, 타악기, 제향, 조회, 오리, 봉황, 궁중음악, 가자, 각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