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5일) 경솔하게 살지 말아라
12내 아들아 완전한 지혜와 근신을 지키고 이것들로 네 눈 앞에서 떠나지 않게 하라
22그리하면 그것이 네 영혼의 생명이 되며 네 목에 장식이 되리니 23네가 네 길을 안연히 행하겠고 네 발이 거치지 아니하겠으며 24네가 누울 때에 두려워하지 아니하겠고 네가 누운즉 네 잠이 달리로다 25너는 창졸간의 두려움이나 악인의 멸망이 임할 때나 두려워하지 말라 26대저 여호와는 너의 의지할 자이시라 네 발을 지켜 걸리지 않게 하시리라(잠언 3:21~26)
펜실베니아 대학의 심리학 교수인 엔젤레 더크워스는 『그릿의 힘』이라는 제목의 책에서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특별한 점에 대해 말합니다. 이는 열정과 결합된 '끈기'이며 이것이 '그릿'이라고 말합니다. 즉, 포기하지 않고 옳은 가치를 끝까지 지키는 것이 아름다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삶에서 중요한 것은 무조건적인 빠름이 아니라, 옳은 것을 분별하고 그것을 끝까지 놓치지 않는 '신중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솔로몬도 자녀들에게 동일한 이야기를 합니다. 신중한 삶이 지혜롭고 현명한 삶이라는 것입니다.
1. 지혜로운 인생에게는 신중함이 있습니다.
지혜자는 자녀에게 완전한 지혜와 근신을 지키고 눈앞에서 떠나지 말게 하라고 말합니다. 이것은 신중한 삶을 살아가라는 권면입니다. 즉, 신중한 삶이 지혜롭고 현명한 삶이라는 것입니다. 우리 삶을 움직이게 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는 열정입니다. 열정은 에너지입니다. 열정이 우리를 급히 움직이게 합니다. 그러나 급히 움직이면 실수하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신중함이 필요합니다. 우리의 실수를 막아주는 것이 신중함입니다. 열정 있는 인생일수록, 신중함이 중요합니다. 신중하다는 것은 때를 아는 것입니다. 효과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는 때가 언제인지 기다리며, 가장 중요할 때 움직이는 것입니다. 신중함을 가진 인생은 잘못된 길로 걸어갈 확률이 줄어드는 삶이고, 지혜로운 인생입니다.
2. 신중함은 우리 삶을 아름답게 가꿉니다.
시편 37편에서 다윗은 신중한 인생에 대해 말합니다. 신중한 인생은 아름다울 것이며 하나님 앞에서 잠잠히 기다려야 한다고 말합니다. 오늘 본문의 잠언 기자도 22절에서 동일한 이야기를 합니다. 신중함이 우리 삶을 아름답게 가꾼다고 합니다. 신중함은 우리 영혼의 생명이 되며, 우리 목의 장식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신중함의 지혜가 우리의 내면과 외면을 모두 아릅답게 가꾼다는 것입니다. 신중함은 우리의 내면을 단단하게 만듭니다. 신중함을 가진 사람은 어떤 일이 일어났을 때 마음이 쉽게 요동치지 않습니다. 감정의 파도에 휩쓸리지 않습니다. 신중함을 가진 사람은 단단한 내면으로 인해 하나님이 주신 선한 것들을 간직하기에 아름다운 인생입니다.
신중함은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와 태도를 통해 드러납니다. 더 나아가 언어와 태도는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통로입니다. 그러므로 신중함은 아름다운 만남과 관계를 맺도록 돕습니다. 그러므로 신중함은 우리 목에 장식이 됩니다. 결론적으로, 신중함은 우리 삶을 아름답게 가꾸는 지혜입니다.
3. 신중한 삶의 열매는 평안함입니다.
신중함으로 우리의 내면과 외면을 아릅다게 가꾸면 맺어지는 열매가 있습니다. 바로 평안입니다. 지혜자는 경솔하지 않고 신중함의 지혜를 가지고 살면 두려움이 사라지고 평안을 얻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신중함의 지혜가 내 마음과 생각을 다스리면 우리 삶의 관계들이 아름다워집니다. 그리하여 관계 때문에 찾아오는 불안과 염려에서 멀어지게 됩니다. 더 나아가 미래에 대한 염려, 노후와 죽음에 대한 두려움 속에서도 평안을 빼앗기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신중함의 지혜는 세상에 속한 지혜가 아니라 하나님께로부터 나온 지혜이기 때문입니다. 지혜를 주시는 하나님이 평안을 허락하십니다.
우리는 경솔하게 살지 않기 위해 하나님을 의지해야 합니다. 하나님을 의지하면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것이 사망의 권세가 아니라 영원한 하늘나라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때 우리는 하나님의 응답을 기다릴 수 있는 신중함의 지혜를 가진 인생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신중한 인생은 어떤 인생입니까? 현명한 인생입니다. 복된 인생입니다. 지혜자는 자녀에게 말합니다. 내 아들아 신중함과 현명함이 네 눈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여라! 이것들이 네 영혼에 생명이 되고 네 목에 아리따움이 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