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 (2020. 8. 25. 일부개정)


영양각 (羚羊角) Gazellae seu Saigae Cornu

2020. 9. 25 오후 1:35

Gazelle Horn, Antelope

이 약은 영양 Gazella subgutturosa (Guldenstaedt) 또는 고비영양(高鼻羚羊) Saiga tatarica Linné (소과 Bovidae)의 뿔이다.

성 상

영양 이 약은 뿔로 구부러진 원뿔모양이고 길이 14 ~ 30 cm, 아랫쪽의 지름은 2 ~ 5 cm이다. 바깥면은 회황색 ~ 연한 회흑색이며 뾰족한 윗부분을 제외하고 아랫쪽으로부터 5 ~ 10 개의 고르지 않게 두드러진 마디모양의 윤척(輪脊)이 있다. 마디와 마디사이의 거리는 1.5 ~ 2cm이다. 이 약은 매우 딱딱하고 굳어 꺾기 힘들다.

고비영양 이 약은 뿔로 긴 원뿔모양을 나타내고 황백색이고, 아랫쪽은 약간 청회색을 나타낸다. 어린 뿔에 빛을 투과시켜 보면 핏줄 또는 자흑색 얼룩무늬가 보이고 옥과 같은 윤이 나고 벌어진 무늬는 없고 오래된 뿔의 측면에는 가느다랗게 세로로 벌어진 무늬가 있다. 뿔의 뾰족한 곳을 제외하고, 10 ~ 16개의 융기한 환척이 있고, 환척 사이의 거리는 약 2cm이며, 이것을 손으로 꽉 쥐어보면 네 손가락이 영양각의 오목한 자리에 딱 들어맞는다. 뿔의 아랫쪽 횡절면은 원형이고 직경은 3 ~ 4cm이며, 안쪽에는 단단하고 무거운 각주가 있는데, 이것을 “골색(骨塞)”이라 말하고, 골색의 길이는 전체 뿔의 약 1/2 또는 1/3을 차지하고 있고, 골색의 겉면에는 튀어나온 세로 능선이 있고, 골색의 바깥면은 각초 안쪽의 오목한 홈과 긴밀하게 끼워져 합해 있으며, 종 횡단면을 관찰해 보면 그 결합 부위는 거치 모양을 나타낸다. “골색”을 제거한 다음 아래 반 토막은 비어 있으며, 뿔 전체는 반투명하고, 빛을 비춰서 투과 시켜보면 위쪽 반 토막의 중앙에는 1줄의 분명하지 않게 나누어지는 가느다란 공도가 뿔의 뾰족한 곳까지 곧게 통해 있는데, 이것을 “통천안(通天眼)”이라고 말한다. 매우 단단하다. 냄새는 없고, 맛은 담담하다.

이 약은 냄새와 맛은 거의 없다.

건조감량

10.0 % 이하.

회 분

20.2 % 이하.

저 장 법

밀폐용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