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 (2020. 8. 25. 일부개정)


와릉자 (瓦楞子) Scapharcae seu Tegillarcae Concha

2020. 9. 25 오후 1:35

 

이 약은 새꼬막 Scapharca subcrenata (Lischke) 또는 꼬막 Tegillarca granosa (Linné) 또는 피조개 Scapharca broughtonii Schrenck (돌조개과 Arcidae)의 껍질이다.

성 상

새꼬막 이 약은 조개껍질로 약간 삼각형이거나 또는 부채꼴이며 길이 4 ~ 5 cm, 높이 3 ~ 4 cm이다. 껍질의 바깥 면은 솟아나 있고 갈색의 용모가 있거나 또는 이미 탈락되었으며 껍질의 꼭대기는 돌출되어 있고 안으로 말려있다. 껍질의 꼭대기부터 복면까지 이어진 기와골은 30 ~ 34 갈래이다. 껍질의 내면은 매끄럽고 백색이며 껍질의 가장자리와 껍질의 바깥 면에는 마주하는 홈이 있고 이 홈이 서로 붙는 곳에는 작은 이빨이 한 줄로 되어 있다. 질은 단단하다.

꼬막 이 약은 조개껍질로 부채꼴이며 길이 2 ~ 5 cm, 너비 2 ~ 3 cm, 높이 1 ~ 3 cm이다. 바깥 면에는 갈색의 융모가 없고 기와골 모양으로 두드러진 골이 방사상으로 17 ~ 18 줄이 나있으며 연한 회갈색이다. 안쪽은 매끄럽고 광택이 나며 회백색이다. 기와골 위에는 과립상의 돌기가 있다. 단단하고 부서진 면은 백색이다.

피조개 이 약은 조개껍질로 길이 12cm, 높이 9 cm이다. 바깥쪽에 흑갈색의 비늘모양 껍질이 덮고 있고, 기와골 모양으로 두드러진 골이 방사상으로 42 ∼ 43 줄이 나있으며 과립이 두껍질에 모두 없다. 교치는 빗모양을 하며 양끝으로 갈수록 커진다.

이 약은 냄새가 없고 맛은 약간 짜다.

확인시험

이 약의 가루 0.5 mg에 묽은 염산을 넣으면 거품을 내며 녹는다.

순도시험

이물 이 약은 토사 등 이물이 5.0 % 이상 섞여 있어서는 안된다.

저 장 법

밀폐용기.